솔라나 <> 토스 뱅크는 단순 MOU 협업 그 이상일까 아니면 그동안 수 많은 프로토콜 <> 은행 들이 했던 것 처럼 구색만 갖춘 발표일까 🤔
https://x.com/solana/status/2068891897847001365?s=20
지금까지는 이러한 MOU는 PoC 정도만 이야기 해보면 PR 하자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, 보통 일방적인 경우가 많았음. 왜냐면 프로토콜 입장에서는 본인들 리소스 다써서 해주고도 남는 장사이기 때문.
아마 대부분의 국내 은행 / 증권사들 입장에서는 규제에 대한 불확실성 및 인센티브에 대한 충돌 때문에 해외 프로토콜들을 통해 무언가를 하는게 앞으로 적어도 1~2년은 힘들거라는 생각.
비단 RWA 쪽 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에서... (예측 시장, Perp 등)
이게 가속화 될려면 누군가 "응 규제 신경 안써" 라는 스탠스로 밀고 나가야 하는데, 그 독배를 혼자 마시기에는 명확한 업사이드가 있다고 판단 되어야 한다 (이게 아마 안보이는 상황이지 않을까)

1441
1일 전